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변수라는 게 있을 것이다
물론 Java에서도 있고, 선언하는 방법도 틀리다.
각 나라마다 언어가 틀리듯이 프로그래밍도 각 언어마다 틀리기 때문이다
1. 변수란
일단 변수란, 변하는 수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릇이라고 생각하자
Q. 우리 집에 그릇이 하나 있는데, 그 그릇에는 뭐가 담기는가???
A. 고기도 담기고, 야채도 담기고, 물도 담을 수 있다.
그렇다 위와 같은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2. 변수 선언 하기
Java에서의 변수 선언 방법은
[타입] [변수이름] = [변수 값];
위와 같다
그럼 직접 구현해 보자!
String testString = ; 여기서 빠진 부분이 값인데 뭐가 들어갈까?
String 타입은 문자열만 담을 수 있다
그럼 저번 시간에 사용했던
빨간색 네모 안에 있는,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을 넣어 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하면 선언이 완료되었다. 그리고 저기 노란색 줄이 있는데, 그것은 epclise가 저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지 안 하는지 인식을 하고 있어서이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저런 노란 줄이 뜬다
3. 변수 사용하기
변수를 선언한 것까지 끝냈다. 이제 변수를 어떻게 사용할까?
대신 대입해주면 되겠다!
그리고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이렇게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변수를 선언할 때, Type를 생각하면서 선언해 주도록 한다
위와 같이 ""따옴표가 없는 문자열이라면 무조건 불가능하니, 주의하도록 한다
얘는 실수인데 정수로 받으려고 해서 안된다. 주의 하도록 한다
*정수인데 실수로 받는 것은 가능. 대신 123을 넣고 출력을 하면 123.00 이런식으로 실수를 뱉는다
4. 변수의 값 변경
일단 나머지도 변수화 시켜보자
package Test;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tring testString =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int testInt = 123021;
double testDouble = 123.232;
char testChar = 'a';
boolean testBoolean = true;
System.out.println(testString);
System.out.println(testInt);
System.out.println(testDouble);
System.out.println(testChar);
System.out.println(testBoolean);
}
}
이렇게 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이제 변수의 의미가 담기는, 변하는 수?? 를 보여주도록 한다
위와 같이 똑같이 만들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안된다. 한번 선언한 것은 선언할 수 없다
주의하도록 한다
그럼 어떻게 값을 바꾸게 할 수 있는지 보여주겠다
위와 같이 선언한 타입들을 지워버리면 된다. 이미 내가 누구인지 이 { } 줄갈호 공간 안에 밝혔기 때문이다
이렇게 값들을 변경시키고,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였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렇게 변수에 대해서 끄적여 보았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5. 전체 코드 및 설명
package Test;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내가 누구?] [내이름은?] = [내가들고있는 음식];
// [타입] [변수명] = [값];
//[문자열타입] [변수명] = [값]; <- 문자열만 가능
String testString =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정수타입] [변수명] = [값]; <- 정수만 가능
int testInt = 123021;
//[실수타입] [변수명] = [깂]; <- 정수, 실수도 가능하다. 하지만 정수를 입력했을때. 123 입력하면 123.0 으로 실수를 내뱉음
double testDouble = 123.123;
//[문자타입] [변수명] = [값]; <- 무조건 하나의 문자만 가능 aa 또는 aaa 불가능
char testChar = 'a';
//[참,거짓타입] [변수명] = [값]; <- true, false 이외에는 불가능
boolean testBoolean = true;
System.out.println("_/_/_/_/_/_/_/_/_/_/ 변경전 _/_/_/_/_/_/_/_/_/_/");
// Console 출력
System.out.println(testString);
System.out.println(testInt);
System.out.println(testDouble);
System.out.println(testChar);
System.out.println(testBoolean);
System.out.println("_/_/_/_/_/_/_/_/_/_/ 변경후 _/_/_/_/_/_/_/_/_/_/");
// 변수 변경시
//[변수명] = [값] <- 선언한 타입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testString = "Go away Anna!";
testInt = 10;
testDouble = 222.101;
testChar = 'A';
testBoolean = false;
// Console 출력
System.out.println(testString);
System.out.println(testInt);
System.out.println(testDouble);
System.out.println(testChar);
System.out.println(testBoolean);
}
}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6화) 비교연산자 (0) | 2021.08.27 |
---|---|
#Java 5화) 연산자 (0) | 2021.08.27 |
#Java 3화) Java에서의 타입(type)이란? (0) | 2021.08.27 |
#Java 2화) 늘 항상 그렇듯이 hello World 찍기 (출력하기) (0) | 2021.08.27 |
#Java 1화) Project, Package, Class 생성하기 (0) | 2021.08.27 |